올해 정부에서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여러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도 이런 정부 지원 정책 중에 하나입니다. 처음 들으면 50년 만기라는 기간이 주는 중압감이 굉장히 크기 마련입니다. 그럼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대응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목차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종류 및 신청 방법

     

    보금자리론 모기지론의 종류는 u 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 보금자리론,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이 차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종류
    보금자리론 종류

     

    아낌e 보금자리론이 전자문서 처리로 인하여 금리가 제일 저렴하여 보통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진행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보금자리론은 대출 희망일이 신청일부터 30일 이후일 경우에만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승인과 대출 실행은 각각 신청일로부터 40일 이내, 승인일로부터 30일 이내 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주택담보대출의 신청 방법은 아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의 안내를 따르면 됩니다.

    https://www.hf.go.kr/hf/sub01/sub02_03.do

     

    보금자리론 | 대출신청

    보금자리론 대출신청 방법안내

    www.hf.go.kr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신청대상 및 신청조건

     

    보금자리론 모기지론의 신청 대상 및 조건은 연소득 7000 만원 이하의 성인(기혼인 경우는 부부합산), 무주택자 이거나 처분 예정인 집을 가진 1 주택자인 대한민국 성인입니다.

    하지만 연소득 조건은 신혼가구(혼인신고일 부터 7년 이내, 결혼 예정일 3개월 이내인 신혼부부)일 때는 8500 만원 이하까지 늘어납니다.

    그리고 자녀가 한 명이라도 있을 시, 최대한도는 8000 만원 이하로 늘어나고, 이후 자녀 한 명 당 1000 만원 한도씩 최대 3명의 자녀수만큼만 한도가 확장된다.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주택가격 한도 및 대출 한도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주택가격 한도는 KB 시세 6억원 이하이다. 즉, 6억 이상의 주택 구매 시에는 주택담보대출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출한도는 3억 6000 만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단, 3명 이상 자녀를 둔 다자녀 가구는 4억 원까지 한도가 늘어나는 혜택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금리

     

    대출 실행 후, 만기일까지 고정금리인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금리는 50년 만기 아낌e 보금자리론인 경우는 4.75% 입니다. 6억 이하 85m2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부부합산 연소득 6000 만원 이하인 가구는 0.2% 추가로 우대금리 인하가 됩니다.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 금리

     

    다자녀 및 부부합산 연소득 4500 만원 이하 가구 등은 추가로 또한 우대금리가 적용되니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hf.go.kr/hf/sub01/sub02_01_01_03.do

     

    보금자리론 | 상품소개 | 금리안내

    만기별 금리안내 및 우대금리 적용안내 

    www.hf.go.kr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대출 기간

     

    보금자리론 모기지론의 대출 만기 상품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만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 40년 만기와 50년 만기인 경우는 40년은 만 39세 이하 본인과 신혼가구, 50년은 만 34세 이하 본인과 신혼가구 대상으로만 대출이 허용됩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장점, 단점과 갈아타기 전략

     

    50년 만기 주담대는 장점과 단점이 뚜렷한 상품입니다. 만기가 50년인 만큼 이전 상품들보다 원리금 상환 부담이 줄어들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가 길어진 만큼 그만큼 이자 총액이 많아지므로 총상환금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50년 만기 주담대를 사용하면서 현대판 은행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장점만 잘 활용해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50년 만기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줄어들면 그만큼 DSR의 여유가 생겨 원하는 집을 구매하기 위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집을 구매 후에, 향후 소득이 높아지게 되면 만기가 다소 짧은 주담대 상품으로 대환 하여 갈아타면서 점점 상환 기간을 줄여나가는 전략입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포함, 보금자리론 모기지론 등의 정부지원 만기 상품들은 3년 이후에 중도상환 수수료, 조기상환 수수료 등이 면제되므로, 주택담보대출 실행 이후 3년이 지나고 갈아타기 대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갈아타기 전략을 실행할 때는 원금 상환 방식보다 매달 상환액이 적은 원리금 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오니 향후 자금 계획을 세울 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