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평균 수명이 높아져서 요즘 60세가 예전 60이 아니라고 해도, 60이란 숫자가 인생의 후반기를 준비해야 할 나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은퇴를 이미 했거나 은퇴를 앞둔 분들의 고민은 더 크실 텐데요. 은퇴 후의 생활비와 그에 따른 준비는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해변
은퇴후 여유있는 삶

 

3년 안에 병원비 많이 쓰신 분들 주목!!! 병원비 의료비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혹시 3년 안에 병원비 지출이 많으셨나요? 국가에서 내가 쓴 병원비를 지원해주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매년 일인당 평균 약 135만원을 병원비 의료비 환급금 명목으로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stone.ionq100.com

 

적정 노후 생활비용은?

 

 

연구소나 통계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보면 60대 이상의 부부를 기준으로 적정 생활비는 250 ~ 300만원 정도로 조사된다고 합니다.  이 조사의 의미는 결국 은퇴 후에도 같은 생활비용을 충당해야 한다고 뜻입니다.

 

하지만 통계로 조사된 생활비용은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너무 다양해서 어떤 분들은 적정 생활비 기준보다 훨씬 더 비용이 필요하시고, 또 어떤 분들은 덜 필요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덜 필요하신 분들이라고 해도 평균 수명이 높아진 상황에서, 은퇴 이후의 20 ~ 30년 정도의 기간 동안 어떤 일이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위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은퇴 후의 생활비용은 자신만이 정확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가까운 미래에 추가적인 비용이 드는 상황이 있을지, 추가적인 예상 수입이 있을지, 고정 지출 비용이 줄어드는 시기가 언제일지 파악해서 대략적인 자금 흐름을 파악해 두셔야 합니다.

 

 

현명한 은퇴 노후 생활은?

 

완벽한 은퇴 노후 준비란 없습니다.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고 돈이 필요한 일은 수없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행복하게도 은퇴 시점에 평균 이상의 자산을 보유해서 여유가 있으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우리 사회에선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은퇴 후의 노후 생활을 해야 할까요?

 

1. 생활 비용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정 비용은 줄일 수 있는 한 최대치로 줄여야 합니다. 고정비에서 주거 비용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면 주거의 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좀 더 비용이 낮게 드는 방향으로 주거지를 이동해야 합니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비를 줄여 나가면서, 은퇴 전보다 삶의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긴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 데에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2. 적은 수입이라도 얻을 수 있는 일을 하자

 

 

 

은퇴 후, 노후 자격증 취업 추천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서민들은 제대로 노후 준비가 되지 못한 채 은퇴를 맞이한다는 설문조사가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현 직장의 퇴직 후에도 계속 직업이 있어야 합니다. 최고의 재테크는 

ionq100.com

 

적게나마 일정 금액의 연금 등의 월수입이 존재하는 사람일지라도, 갑자기 찾아오는 경조사비 등의 불규칙 소비를 대처하고자 하면 난감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적은 수입이라도 꾸준히 일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꼭 금전적인 문제가 아닐지라도, 은퇴 후에도 일주일에 2 ~ 3일 정도의 낮은 강도의 노동은 자신에게 사회적 자존감도 심어주는 등의 긍정적인 활동일 것입니다.

 

3. 건강한 것이 노후준비 일순위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 등으로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건강하지 못하면 노후에 대한 어떤 계획도 실천할 수 없고, 적은 수입에 많은 의료비까지 지출하고 나면 노년의 삶의 질까지 급속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지병은 가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지금 건강하다면 한살이라도 젊을때, 의료 실비 보험을 알아보고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의 폭이 넒은 의료 실비 보험 비교해서 가입을 해두면 , 은퇴 후 치료비 부담이 훨씬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의료 실비 보험 가입이 거절당하면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보험 혹은 간병보험 등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다른 개인정보 입력없이,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본인 연령대에 가장 많이 가입하는 실비 실손 보험을 추천해주고, 실비 실손 보험 가격 비교를 해주는 믿을수 있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보험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삼성생명 다이렉트

생년월일 입력만으로 내 나이 맞는 보험, 보험료 바로확인

가장 쉬운 실비 실손 보험 가입 방법

direct.samsunglife.com

 

노인성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가입하는 의료 실비 보험인 만큼 가입할 의사가 있으시면, 실비 보험의 보장 범위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실비 보험 견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족력 등 앞으로 우려되는 질환이 보장 범위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실히 파악하셔야 합니다.

 

실비 보험 보장 기간은 대한 민국 평균 수명이상인 80세 이상까지 하셔야 실비 보험 치료비 혜택을 오랫동안 누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비 보험 보험료 납부 기간을 잘 계획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소득 가능 시기 등을 잘 고려해 적정한 실비 보험 상품 비교를 해서 가장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