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인들이 인도보다 소중하게 생각했던 문학가. 셰익스피어는 그의 작품 속에서 400년 이상이 지난 오늘날에도 살아  숨 쉬고 있다.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천재 극작가의 탄생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산층 집안의 자녀로 경제적 어려움 없이 유년기 시절을 보냈다. 하지만 집의 경제적 사정이 안 좋아지면서 학업을 중단하고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만 했다.
일찍 학업을 중단하여 대학 진학을 하지 못한 그는 성서와 고전 등을 통해 글을 읽는 법과 쓰는 법을 배웠다고 한다. 


그러던 도중, 18세에 8살 연상의 여자와 결혼도 하지만 그에게 평범한 결혼생활은 맞지 않았었던 같다. 자녀들도 세명이나 있었지만 홀로 집을 나와 떠돌이 생활을 하고 다녔다고 한다. 1590년에 그는 마침내 그의 운명의 도시인 런던으로 오게 됐다.


당시 런던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도시 자체가 생동감이 넘쳤다. 도시는 부유해졌고, 다양한 곳에서 모인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런던에 매료된 그는 어느 날 공연 연극을 보게 되었고, 연극은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문학서적으로 공부를 해왔던 그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렸다. 이내 극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영국의 위대한 천재 극작가가 마침내 활동을 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거장의 작품 활동

대학교를 가지 못하고 혼자 독학으로 배워서 그의 문법은 조금씩 서툰 부분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다른 작가들에게 조롱을 당했다고 한다. 그 당시 극작가들은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 대다수였다고 한다. 그들 눈에는 대학도 못 나오고 이상한 문체의 글을 쓰는 셰익스피어가 낯설고 싫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이상하다고 말한 문체는 창의적이었고 아름다웠다. 그는 연극을 이해하고 무대에 맞게 글을 쓰는 능력은 천재적이었고, 인간에 대한 깊은 고뇌와 연민으로 인해 탄생한 글 속의 인물들은 어느 연극에서 등장하는 인물들보다 생동감 있고 진실되었다. 곧 대중들은 그의 연극에 열광하였고 최고 인기 작가가 되었다. 그가 쓴 작품의 대다수는 런던의 유명 극단에서 상영될 수 있었고, 상연한 연극의 대성공으로 그의 명성은 런던뿐만 아니라 영국 전체에 퍼져나가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은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어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문인은 그의 작품을 일컬어 한 시대의 작품이 아닌 모든 시대의 작품이라며 극찬하였다고 한다. 또 하나의 이유를 들자면 그는 모든 종류의 작품을 집필했다는 것이다. 어느 작품에서는 희망적인 내용의 글을 썼다가, 어느 작품에선 다시 주인공이 절망 속에서 죽고 마는 비극적인 내용을 쓴다.

 

오래전 역사의 내용을 연극으로 재창조하기도 하였다. 이런 그의 폭넓은 작품 활동 또한 그의 작품이 시대를 초월한 대중들의 인기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셰익스피어는 그의 상상 속의 세계를 기존의 글로 모두 표현하기에 부족하다고 느꼈던 것 같다. 그는 많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글을 쓴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가 남긴 글에서 새로운 단어만 추려보면 2000개나 넘게 나온다고 한다. 후세 사람들이 따로 셰익스피어 어휘집을 출간할 정도였다. 단어를 만들어서 글을 쓴다는 것을 보면,

 

그가 그의 작품 대해 얼마나 높은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연극은 대중들에게 극본을 잘 이해시켜야 하는 공연이다. 소설 책하고는 다르게 한번 내용이 이해가 안 되면 다시 되돌려 볼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는 작품에 자신이 만든 단어를 사용했고, 천재적인 작문 실력으로 관객들이 해당 단어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셰익스피어가 남긴 것

그는 1616년 4월 세상을 떠났다. 죽기 전, 몇 년 동안 집필한 작품에 대한 기록이 없는 것을 봐서 한동안 그의 건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보이지만 자세한 기록은 없다. 그는 생전에 각본 36편, 시 154편을 썼다고 전해진다. 위대한 예술가들은 살아있을 때 보다 죽어서 더 추앙되긴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살아서도 엄청난 칭송을 받고 죽어서도 영국 예술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추앙받는다. 그만큼 그의 작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햄릿의 고통스러운 절규에 같이 슬퍼하고, 리어왕을 통해 인생을 잠시 돌이켜본다. 오늘 밤에는 책장에 있는 로미오와 줄리엣을 보며 사랑의 설렘을 한번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